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저격! 인터넷 신조어] (27) 엄격 진지 근엄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16일 18:00 프린트하기

엄격 진지 근엄

 

[형용사] 가벼운 유머에 과도하게 높고 빡빡한 기준을 들이대며 평가하는 태도
[연관 표현] 엄진근, 웃음 대법관, 궁서체

 

가볍게 웃고 넘기면 될 인터넷 유머나 글에 과도하게 높은 잣대를 들이대며 깐깐하게 평가하는 태도를 뜻한다.

 

이 표현은 디시인사이드 야구 갤러리(야갤)에 올라온 '야갤러의 하루'라는 만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만화에 등장하는 백수 주인공은 하루 종일 방구석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에 올라온 아마추어 웹툰이나 유머 글, 고민 상담 글 등에 품평을 늘어놓는다. 마치 세상 모든 일의 심판자가 된 듯한 그의 엄격한 태도가 돋보인다.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 올라온 만화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 올라온 만화 '야갤러의 하루'의 한장면 - 디시인사이드 제공

컴퓨터 앞에 앉아 랜선을 통해 세상 모든 일에 가차없는 평가를 내리는 주인공의 주변에는 '엄격 진지'  '엄격한 평가' 등의 지문이 떠다닌다. 

 

이 표현은 이후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 연재되어 폭발적 반응을 얻은 '교도소 만화'에 등장하며 더욱 확산되었다. 무표정한 얼굴의 교도관 캐릭터 주변에 (엄격) (진지) (근엄)이라고 써 있는 장면이다. 이후 엄격, 진지 등의 말을 쓸 때에는 (엄격) (진지)처럼 괄호 안에 넣어서 쓰는 표현법이 확립되었다.

 

인터넷에서 인기를 끈 만화
인터넷에서 인기를 끈 만화 '교도소일기'의 한 장면. (엄격) (근엄) (진지)란 표현이 쓰였다.  - 디시인사이드 제공

 

엄격 진지 근엄한 태도는 초고속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확산, 소셜미디어의 인기와 함께 누구나 쉽게 게시물을 올리고, 이렇게 올라온 수많은 게시물들을 많이 접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되면서 발생했다. '엄격 진지 근엄'은 평가와 평론의 자세다. 과거 어르신들이 신문을 열심히 읽고 다들 정치 평론가가 된 것처럼 현대의 네티즌들은 인터넷 서핑을 1만 시간 이상 하면서 누구나 '유머 평론가' '웹툰 평론가' '네티즌 이슈 평론가'가 된 셈이다.

 

비슷한 표현으로 '웃음 대법관'이 있다.  엄정한 법관처럼 근엄한 자세로 유머가 웃긴지 안 웃긴지를 판정하는 자세를 일컫는 말이다. 인터넷에선 '선비'도 비슷한 의미로 쓰이지만, 선비는 그러지 않아도 될 일에 굳이 도덕과 윤리를 내세워 판단하는 경우에 주로 쓰인다. 

 

차츰 의미가 확대되면서 요즘에는 자신의 인터넷 게시물이 농담이나 장난이 아니라 진지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일부러 (엄격) (진지) 등의 말을 집어넣기도 한다. 혹은 가볍게 썼는데 막상 글이 너무 심각하거나 진지하게 느껴질 때 이 표현을 집어넣어 역설적으로 글의 딱딱함을 중화시키기도 한다.

 

비슷한 표현으로 글의 진정성을 알리기 위해 '진지한 궁서체입니다' '궁서체로 씁니다' 등의 궁서체 드립이 있다. 궁서체는 최근 인터넷에서 진지한 태도를 증명하는 표지로 간주된다.

 

 

'궁서체'는 진지함을 나타내는 대명사로 쓰인다 - 웹툰 '윌유매리미' 제공

요컨대 마주보고 대화할 때처럼 말의 뉘앙스나 느낌을 살릴 수 없는 인터넷 게시물의 한계를 극복하고 원하는 분위기를 전달하는데 쓰이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생활 속 한마디]

A: 맥주가 죽기 전에 남긴 말이 뭔지 알아요? 유언비어래요 깔깔깔

B: (엄격) (진지) (근엄) 당신의 유머는 단순 말장난에 불과하고, 사회적 의미를 끌어안는 페이소스가 부족하며...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16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4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