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저격! 인터넷 신조어] (28) 틀딱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30일 18:00 프린트하기

틀딱

 

[명사] 인터넷에서 노인을 비하해 부르는 말. '틀니 딱딱'의 준말
[연관 표현] 정게할배, 고바노

 

인터넷에서 노인을 비하해 부르는 멸칭이다. 틀니를 딱딱 부딪히며 말하는 노인이라는 의미다. 인터넷에서 특정 계층을 비하할 때 흔히 쓰는 '충'(蟲)을 붙여 '틀딱충'이라고도 한다.

 

인기 웹툰
인기 웹툰 '복학왕'에 묘사된 노인의 모습. 인터넷 신조어 '틀딱'을 모티브로 했다. - 웹툰 복학왕 제공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관심사나 취미 외에 연령대에 따라서도 인터넷 사용자층이 구분되기 시작했다. 인터넷 커뮤니티나 카페 등에 모인 이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냈으며, 이런 차이가 서로 다른 사용자 집단에 대한 조롱이나 희화화로 이어지기도 했다. 육아와 인테리어, 요리 등에 관심 많은 30~40대 여성층을 겨냥한 '맘충', 게임과 입시 등이 주요 화제인 '급식충' 등이 대표적이다.

 

중년 아저씨와 노인들 역시 등산이나 정치, 온라인 게임 등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집단을 형성했다. 이중 상대적으로 젊은 중년층은 '아재'라 불리며 재미 없는 인터넷 유머의 주요 생산 및 소비자 계층으로 자리잡았다. 틀딱은 보다 나이가 많은 노년층으로서 젊은 세대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 혹은 공공 장소에서 무례하게 행동하는 일부 노년층들을 주로 가리킨다.

 

이들은 친구들끼리 술 먹으며 크게 떠들 때 쓰는 말투와 비슷한 말을 인터넷 게시판이나 뉴스 댓글에 그대로 옮기는 '틀딱체'를 주로 사용한다.

 

틀딱체로 쓰여진 포털 뉴스 댓글. 틀딱체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 네이버 뉴스 제공
틀딱체로 쓰여진 포털 뉴스 댓글. 틀딱체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 네이버 뉴스 제공

틀딱들은 최근 탄핵 정국을 거치며 존재감을 크게 드러냈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인 후 일베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난하는 젊은 세대와 대통령을 여전히 옹호하는 노인 세대로 나뉘었고, 젊은 사용자층이 맹목적인 대통령 옹호에 나선 회원들을 격렬히 비난하는 분위기로 이어졌다.

 

일베는 우파 분위기가 강해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노년 세대의 비율이 높은 편이었다. 젊은 사용자 사이에선 노년층 사용자를 '틀딱'이라 부르며 마땅치 않아 하는 분위기가 있었으나, 노년층 사용자들은 주로 정치 게시판에서만 활동했기 때문에 갈등이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탄핵 정국에 들어서며 대통령을 지지하는 정게 사용자들이 다른 게시판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하자 갈등이 커졌다. 사진 한장 없이 [속보] 등의 제목을 달고 뉴스 기사 한줄 달랑 퍼 오는 정게 할배들의 행태에 다른 사용자들이 반발했다. 정게 노인들이 자신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종북' '홍어' 등으로 매도하면서 '고바노' (고향을 바꿔주는 노인)이라는 표현도 등장했다. 평소 일베를 마땅치 않게 여기던 이른바 진보 매체들이 때를 놓치지 않고 이 다툼을 보도하면서 '틀딱'이라는 용어가 더 퍼져나갔다.

 

연령, 성별, 출신 지역 등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조건을 두고 사람을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것은 문명적 태도라 보긴 어렵다. 틀딱은 맘충, 급식충 등과 함께 오늘날 인터넷에서 횡행하는 비하와 멸시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현이라 하겠다.

 

[생활 속 한마디]

 

A:  오늘 자원봉사 모임은 청소년들과 어르신들이 함께 하는 행사라죠?
B: 네, 틀딱과 급식충의 아름다운 만남입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30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6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