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노인용 기립 비데’ 탄생의 비밀?!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1월 31일 18:00 프린트하기

실수요자 참여로 R&D에 혁신 부르는 ‘리빙랩’

 

정덕영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R&BD지원센터장이 1월 24일 리빙랩 운영경험을 발표하는 모습.  - STEPI 제공
정덕영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R&BD지원센터장이 1월 24일 리빙랩 운영경험을 발표하는 모습.  - STEPI 제공

“우리 연구자들끼리 머리 굴려 개발한 노인 친화 제품의 90%는 노인들에게 외면 받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제품기획 단계서부터 노인 분들을 참여시켰습니다. 그랬더니 성공하더라고요.”


정덕영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R&BD지원센터장이 24일 서울 종로구 LG상남도서관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주최로 열린 ‘과학기술+사회혁신포럼, 지자체 리빙랩의 현황과 과제’에서 밝힌 자신의 경험담이다.


65세 이상 노인이 다치는 가장 큰 이유는 ‘낙상’. 특히 화장실처럼 집 안 미끄러운 장소에서 넘어져 다치는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 정 센터장을 비롯해 고령친화종합체험관 소속 의공학자들은 화장실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60~70대 노인들의 의견을 직접 듣기로 했다.


처음엔 비데에 안전손잡이와 팔걸이를 설치했다. 하지만 노인들은 “이거 잡고 일어날 힘도 없다”며 퇴짜를 놨다. 노인이 되면 근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에서는 화장실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60~70대 노인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가며 ‘자동 기립형 비데’를 개발했다. - 정덕영 제공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에서는 화장실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60~70대 노인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가며 ‘자동 기립형 비데’를 개발했다. - 정덕영 제공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볼일을 마치고 나면 비데 안쪽이 서서히 위로 올라오는 방식을 고안해냈다. 다리 힘이 부족한 사람도 쉽게 일어설 수 있는 장치였다. ‘자동 기립형 비데’는 고령층의 후한 평가를 받아 민간업체를 통해 사업화됐다.


정 센터장은 “실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해 연구를 하면 시장에서 외면 받지 않는 쓸모 있는 제품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노인들의 심박수, 뇌전도, 근력량 변화를 측정해 학술논문도 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수요자가 R&D 참여하는 ‘리빙랩’

 

김유식 서울특별시청 주무관(왼쪽)이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한옥 화재감시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 변지민 기자 제공
김유식 서울특별시청 주무관(왼쪽)이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한옥 화재감시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 변지민 기자 제공

24일 열린 포럼은 최근 떠오르는 ‘리빙랩’을 시행하고 있는 각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리빙랩 (Living Lab·살아있는 실험실)은 R&D의 새로운 방법론이다. 실수요자가 R&D 전 과정에 참여해 연구자에게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안하는 것을 뜻한다. 지자체 리빙랩에선 주로 주민들이 실수요자가 된다. 


윤찬영 서울혁신파크 사업지원단 디렉터는 2016년 서울 금천구 독산4동 주민들과 공유 주차장을 만든 경험을 발표했다. 동네의 주차장 공간이 부족했는데 차량감지센서와 전광판을 설치해 주차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바꾼 것이다.


김유식 서울특별시청 주무관은 서울 북촌 한옥마을 주민들의 수요에 맞춘 사물인터넷 서비스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 늘 화재에 불안한 한옥 거주민들을 위해 만든 ‘한옥 화재감시 시스템’, 관광객들이 버린 쓰레기로 골머리 앓는 주민을 위한 ‘스마트 쓰레기통’ 등은 반응이 뜨거웠다.


이밖에 김민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책임연구원, 강민성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팀장, 최창범 한동대 ICT창업학부 교수가 각각 대전시, 제주시, 포항시에 진행되고 있는 리빙랩 현황을 발표했다.


포럼에서 사회를 맡은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은 “국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곳이 지자체”라며 “연구자들이 지자체 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면 정말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1월 31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