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 클로바 앱, 갤럭시S8 빅스비와 무엇이 다른가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5월 13일 07:30 프린트하기

네이버와 라인이 함께 개발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12일 첫 선을 보였습니다. 네이버는 이날 클로바 플랫폼의 모바일 앱 버전인 ‘네이버 클로바’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애플 시리, 삼성 빅스비와 비교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음성이나 텍스트로 질문을 던지면 그에 맞는 답을 내놓습니다.

 

“올해 추석 언제야”, “500유로가얼마야”와 같은 정답이 명확한 질문에 답을 알려 줄 수도 있고,  “한남동 회식 장소추천해줘”, “영어 동화 들려줘” 등의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신나는 노래 들려줘”,“80년대 여자 가수 노래 틀어줘” 등의 명령을 내리면, 다양한 조건과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래 불러줘”, “외로워”,”심심해” 등의 다양한 감정에 반응해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는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가상비서 서비스라는 점에서 최근 삼성전자 갤럭시S8에 탑재된 ‘빅스비’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는 아직 한국어를 인식하지 못하고, 애플 시리는 한국어를 인식하긴 하지만 성능이 별로죠.


빅스비는 스마트폰 앱을 음성으로 제어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카카오톡을 비롯해 30여 개의 앱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빅스비, 카카오내비 켜고 여의도역에서 삼성역까지 길안내 해줘” “빅스비, 홍길동에게 지금 찍은 사진 보내줘”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직은 잘못 알아듣거나 정해진 패턴이 아니면 명령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데이터와 경험이 늘어날 수록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빅스비의 단점은 정보를 찾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데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음성인식 기술을 넘어 검색 기술이 뒷받침 돼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알랭 드 보통 책 좀 추천해줘” “상해 임시정부 설립일이 언제야”와 같은 질의에 답을 빅스비는 주지 못합니다.

 

빅스비에서는 정보검색 질문을 하면 답을 얻지 못한다
빅스비에서는 정보검색 질문을 하면 답을 얻지 못한다

반면 네이버 클로바는 이런 정보 검색형 질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기술 덕분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역시 이런 질의를 시리나 알렉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잘 처리합니다.

 

네이버에서 질의를 한 결과
네이버에서 질의를 한 결과

네이버 클로바의 단점은 스마트폰 일체형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삼성이나 애플, 구글은 스마트폰과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손을 대지 않고 ‘시리야’ ‘오케이, 구글’ ‘빅스비’ 등의 명령어로 스마트폰을 깨운다음,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클로바는 스마트폰을 켜고 앱을 실행시킨 후 음성명령 버튼을 누르고 나서야 말로 음성 명령(질의)를 던질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나 운영체제를 가지지 못한 자의 슬픔이라고나 할까요. 이 때문에 네이버는 클로바 기술을 탑재한 가정용 스피커를 만들고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의 또다른 단점은 아직 네이버와 계열사의 앱들과만 연동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벅스 회원인데, 클로바에서 ‘최신히트곡 틀어줘’라는 명령을 하면 클로바 안에서 네이버 뮤직이 실행됩니다.


네이버 측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다른 모바일 앱들과 연동하기 위해 제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앱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며 비서의 지능을 높여갈 뿐 아니라, 이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대화형 엔진 ‘네이버 i’ 를 비롯한 ‘에어스(AiRS)’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의 AI 사용성을 점검하며 클로바의 성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필자소개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기자. 

심재석 기자는 IT전문기자 모임인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7년 05월 13일 07:3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