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2015년 07월 19일 18:00 프린트하기

MID 제공
글항아리 제공

■ 바이오해커가 온다
(김훈기 著, 글항아리 刊)

생명체의 기본인 유전자 정보와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해 원하는 기능을 가진 생명체를 만들어 내는 이야기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에는 생명공학 전문가가 아니지만 미생물 유전자를 이용해 원하는 생물을 만드는 연구를 하는 ‘DIY-Bio(생명공학)’ 활동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스스로를 ‘바이오해커’라고 부른다.

우리에게 바이오해커라는 말은 아직까지 낯선 단어다. 이들은 ‘생명공학을 민주주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가치를 표방하며 등장했다. 정부와 기업, 일부 연구자가 인류에게 수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생명공학 기술을 독점하는 상황을 비판하며 그 혜택을 많은 사람에게 나누는 일을 목표로 한다.

2004년부터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는 ‘국제유전공학기계(iGEM)’ 대회는 이런 바이오해커들이 모이는 축제다. 이들은 항암 성분이 포함된 맥주를 개발하거나 미생물에게 먹이를 적절하게 제공하는 스위치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바이오해커의 목표는 어디로 향하게 될까. 애초의 바람처럼 누구나 생명공학 기술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을지, 아니면 나쁜 의도를 가진 집단에게 또 하나의 ‘무기’를 쥐어 주는 일이 될지 독자들이 가늠해 보길 바란다.

MID 제공

■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임창환 著, MID 刊)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14년 4월 2일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간 연구 프로젝트인 ‘브레인 이니셔티브(BRAIN Initiative)’ 출범을 선언하면서 10년간 무려 30억 달러(약 3조4386억 원)를 뇌공학 연구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이 ‘휴먼 브레인 프로젝트(Human Brain Project)’라고 불리는 뇌 연구 프로젝트에 10년간 10억 유로(약 1조2486억 원)를 투자하기로 발표한지 정확히 9개월 만의 일이다.

1960년대와 1970년대 미국과 구소련이 우주개발 경쟁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부었다면 지금은 뇌로 그 대상이 옮겨갔다. 인간의 뇌를 정복하는 나라가 향후 세계 경제의 패권을 거머쥘 수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한양대 생체공학과 교수인 저자는 뇌공학 연구의 현주소를 생생한 예를 들어 설명한다. 기계가 생각을 읽고, 생각만으로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며,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보여 준다.

시그마프레스 제공

■ 과학자가 되는 첫걸음
(이반 발리엘라 著, 시그마프레스 刊)

과학자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과학자가 되는 것일까. 이 책에는 원로 과학자가 이제 막 과학을 시작한 풋내기들에게 들려주는 애정 어린 훈수가 담겨 있다.

저자인 이발 발리엘라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해양생물학자다. 1968년 미국 코넬대에서 생태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최근까지 해양생물학자로서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약 200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발리엘라 박사는 과학을 하는 전체 과정이 하나의 전략이며, 특히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연구 내용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뿐 아니라 연구 결과를 그래프와 그림 등의 방법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이 책은 번역가가 아닌 과학자들이 번역했다는 점에서 더 신뢰가 간다. 중견 과학자들이 존경할 만한 원로 과학자의 조언을 우리말로 풀어 후배들에게 전달한다.

특히 이번에 개정판으로 출간하면서 최근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 과학자의 윤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는 내용을 추가했다. 새내기 과학도에게 일독을 권한다.

2015년 07월 19일 18:00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