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이용 천연물 추출기술 개발

방사선 이용 천연물 추출기술 개발

2001.09.12 10:29
국내 연구팀이 기능성 화장품에 들어가는 천연물질을 방사선과 나노기술을 이용해 생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소 방사선식품생명공학연구팀(팀장 변명우 박사)은 11일 (주)한국콜마(사장 윤동한)와 함께 녹차에서 피부 미백효과와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물질을 추출, 미세 캡슐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변 박사는 "우선 방사선으로 천연물질의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산업적으로 불필요한 식물 색소와 잔류 농약 등을 제거했다"면서 "기존의 천연물 추출법에 비해 500배 이상의 고순도, 고농도의 신소재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렇게 추출한 물질을 5∼30㎚(나노미터=10억분의 1m)의 다양한 크기의 캡슐로 만들었다. 33㎚, 19㎚, 5㎚급 등 3단계 다중구조의 캡슐 형태로 피부에 바를 경우 단계적으로 상피세포까지 침투한다. 또한 이 캡슐들은 피부 세포의 구성성분인 레시틴 막으로 둘러싸여 있어 피부 침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

이 기사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