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물질 붙이는 강력한 나노접착제 개발

초소형 물질 붙이는 강력한 나노접착제 개발

2005.04.07 19:05
한국 과학자가 다양한 표면 위에 소형 구조물을 손쉽게 붙일 수 있는 ‘강력 나노 접착제’를 개발했다.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 류두열(柳豆烈·36) 연구원은 IBM사와 공동으로 금속, 세라믹, 고분자 물질 등 다양한 물질의 표면에 소형 구조물을 붙일 수 있는 ‘강력 나노 접착제’를 개발해 세계적 권위지 ‘사이언스’ 8일자에 발표했다. 고리형 탄소화합물로 된 이 접착제는 온도를 250℃로 높이면 결합력이 강해진다. 연구팀은 다양한 물질의 표면 위에 이 접착제를 6nm(나노미터·10억분의 1m) 두께로 입힌 후 고분자 나노 구조를 수직으로 배열시키는 데 성공했다. 지금까지는 고분자 나노 구조를 수직으로 배열시켜 원하는 구조물을 만드는 것은 실리콘 웨이퍼 표면에서만 가능했다. 기존 방법으로 2~3일 걸리던 가공시간도 불과 10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다. 류 연구원의 지도교수였던 포항공대 화학공학과 김진곤(金進坤) 교수는 “이 접착제는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에 메모리를 붙이거나 폴리에스테르(PET) 같은 고분자 물질에 센서를 붙여 바이오칩을 개발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 연구원은 경북대 고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포항공대 화학공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태그

이 기사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