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이주의 과학신간] 식물도 기억하고 냄새맡는다

통합검색

[이주의 과학신간] 식물도 기억하고 냄새맡는다

2013.04.29 18:02
식물은 알고 있다 / 과학 소믈리에 / 발명 콘서트
◆식물은 알고 있다(대니얼 샤모비츠 著, 다른 刊)

세계적 인터넷 서점 아마존의 베스트셀러 서적 ‘식물은 알고 있다(What a plant knows)'가 출간됐다. 출간된 지 약 4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의 자리에 남아 있는 ‘식물의 정신세계(The Secret Life of Plants)’의 새 후속편이라고도 볼 수 있는 이 책은 식물이 기억력을 갖고 있는지, 냄새를 맡을 수는 있는지에 대해 과학적으로 해설해 준다. 
식물 어딘가에 ‘눈’이 달려있을 거라고 믿고 굴광성 실험을 했던 다윈부터, 최신 유전학 연구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라 식물의 감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에 따르면 식물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보고’, ‘냄새 맡고’, ‘느끼고’, ‘기억’한다. 식물은 당신이 입고 있는 셔츠가 푸른색인지 붉은색인지를 알고, 이웃 식물들이 내뿜는 죽음의 향기를 몰래 맡아 다가오는 적들의 공격에 대비한다. 또한 호되게 아팠던 경험을 기억 속에 남겨두어 다음 세대에 전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모든 내용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는 사실이다. 진화의 갈림길에서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지만,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인식하는 데 식물은 인간과 유사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처절한 생존양식에서 비롯된 식물의 여섯 가지 감각을 관찰하며, 우리에게 식물에 관한 새로운 관점도 제기한다. 

◆사이언스 소믈리에(강석기 著, MID 엠아이디 刊)

과학저술가 ‘강석기’ 작가의 신작이 나왔다. 그의 첫 저서 ‘과학 한잔 하실래요?’는 발매하자마자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우수과학도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권장도서로 선정됐다. 그 후속편 ‘사이언스 소믈리에: 당신의 서재에 과학을 상찬한다 / 강석기의 과학카페 Season2’가 출간됐다.
강 작가는 갈수록 빨라지고 정밀해지며 전문가조차 따라잡기 힘든 과학적 이슈들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데 능하다. 동아사이언스 과학전문기자를 거치며 갈고 닦은 필력과 과학 기술 흐름에 대한 관찰력이 발군이다. 또 실제 과학자로서 갈고 닦았던 전문지식(LG생활건강연구소 연구원)이 합쳐져 진짜 과학칼럼니스트로서의 면모를 보여 준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최신 과학 이슈들을 일상의 소재로 쉽게 설명해 풀어주고 있다는 점이다. ‘힉스 입자’도 ‘노화이론’도 ‘블랙홀’도 저자의 쉬운 설명을 듣다 보면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과학 전문가들에게는 최신 과학 이슈와 인사이트를, 과학을 좋아하는 일반인들에게는 풍부한 과학 상식과 정보를, 과학을 잘 모르거나 과학이라는 글자에 두통을 느끼는 독자나 학생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지적 충족과 호기심을 자극해 줄 수 있다.

◆발명 콘서트(스티븐 파커 著, 알렉스 팡 畵, 베이직북스 刊)

사람은 묘하게 설계도를 좋아한다.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아파트 평면도는 누구나 꼼꼼히 살펴본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 진짜 설계도를 들여다보는 건 골치 아픈 일이지만, 만화책이나 신문 잡지 지면에 흔히 등장하는 ‘그림과 사진이 합쳐진 그래픽 자료’ 등은 딱딱하고 어려운 주제를 만화책 보듯 즐겁게 살펴볼 수 있게 도와 준다.
‘발명 콘서트: 아날로그에서 디지털까지’는 인류의 삶을 바꿔 온 다양한 발명품이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작동원리가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중요한 부품 속에 숨어있는 핵심기술을 섬세한 그림으로, 재미있는 일러스트로 자세히 보여준다. 어려운 이론으로 인해 난감해지는 일 없이 첨단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훤히 꿰뚫어 볼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으로 설명한다.
이 책에는 단순한 사진 뿐 아니라 각각의 발명가들이 발명을 하게 된 계기와 에피소드, 발명품의 원리 등 발명에 관한 모든 정보가 빠짐없이 소개되고 있다. 과학의 원리와 발명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발명의 역사를 통해서 발명이 이뤄졌을 당시 사회의 모습과 인류의 발전 과정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