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미 의회 코로나19 논쟁서 단골메뉴 등장한 한국 검사 능력

통합검색

미 의회 코로나19 논쟁서 단골메뉴 등장한 한국 검사 능력

2020.03.13 09:36
민주 "한국에 뒤처져" "선별진료소 가보고 싶어" 호평하며 미 정부 비판공화 "한국과 상황 달라" "정확성 논쟁 있어" 정부 엄호

민주 "한국에 뒤처져" "선별진료소 가보고 싶어" 호평하며 미 정부 비판

공화 "한국과 상황 달라" "정확성 논쟁 있어" 정부 엄호

 

미국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공포가 엄습한 가운데 의회에서 한국의 코로나19 검사 사례가 단골 메뉴로 나온다.


광명시의 선별 진료소 모습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의 검사 건수와 신속한 절차를 미국과 비교하며 행정부의 준비 부족을 비판하는 데 한국을 끌어들이고 있다. 반면 여당인 공화당 의원들은 한국과의 상황 차이, 검사 정확성 등을 문제 삼으며 정부를 엄호하는 모습을 보인다.

 

11~12일(현지시간) 열린 하원의 정부감독개혁위원회 청문회가 대표적이다.

 

민주당 소속 캐럴린 멀로니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한국은 지금 19만6천명 이상을 검사했지만 우리는 그 근처 어디에도 가지 못한다"며 "한국은 (자동차 이동형 선별 진료소인) 드라이브 스루(Drive-Thru)를 실행하기 시작했지만, 미국민은 자신의 주치의로부터 검사조차 받지 못한다. 이것이 미국"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에 가서 선별 진료소를 보고 싶다면서 "왜 우리는 이런 실험실이 없느냐. 설치할 계획이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캐럴린 멀로니 위원장
 

 

민주당 짐 쿠퍼 의원은 "미국 의사나 환자가 한국에서 이런 검사기를 주문할 수 있냐"며 "우리는 검사 용량 면에서 한국에 뒤처져 있는데 이 간극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냐"고 따졌다.

 

이에 로버트 레드필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한국의 검사기를 사용하려면 미국의 규제 절차를 통과하고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어렵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고도 처리량을 가진 검사 플랫폼을 사용한 것과 달리 미국은 독감 감시에 기초한 플랫폼을 사용해 처리량이 이에 못 미쳤다며 미국도 앞으로 고도 처리량을 가진 플랫폼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라자 크리슈나무시 의원은 한국과 미국이 비슷한 시기에 코로나19 환자가 나오고 검사기를 개발했다고 한 뒤 한국이 100만명당 4천명, 이탈리아가 1천명, 영국이 400명 꼴로 검사했지만 미국은 15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한국이 하루에 1만5천명을 검사한다며 미국이 언제 이 수준에 도달하겠냐는 질문에 레드필드 국장이 "FDA와 함께 협력하는 민간 부문에 기대고 있다"고 답하자 "민간 부문을 탓하는 거냐"고 질책했다.

 

민주당 마크 포칸 의원은 한 비공개 브리핑에서 미국이 한국 처럼 될 능력을 완전히 날려버리고 있다면서 이탈리아가 겪은 위기로 향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보건 당국자를 압박했다고 더힐이 보도했다.


칩 로이 공화당 의원
 

 

반면 공화당 칩 로이 의원은 "미국은 인구가 3억3천만명인데 한국의 5천만명과 비교된다"며 중앙집권형인 한국과 달리 미국은 연방제라는 점도 차이라고 엄호했다.

 

또 "한국의 검사가 우리가 선호하는 만큼 효과적인지 일부 의문이 있다"며 "그에 대해 일부 논쟁이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 조디 하이스 의원이 "국가 비상사태에서 규제 요건이 면제되면 한국의 검사기를 구입할 수 있냐"고 물었고, 레드필드 국장은 "FDA에 답을 넘기고 싶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이스 의원이 "한국의 검사가 정확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레드필드 국장은 "그렇게 추측할 것"이라면서도 "나는 오직 우리의 검사가 정확하다고만 말할 수 있다"고 답했다.

 

같은 당 마크 그린 의원은 트윗에 자신이 청문회 때 한국과 미국이 하는 검사를 비교하면서 왜 미국 검사가 훨씬 더 나은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