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재료연구원·핵융합에너지연구원 초대 원장을 모십니다

통합검색

재료연구원·핵융합에너지연구원 초대 원장을 모십니다

2020.06.23 16:30
원장 공모 돌입…독립법인 준비 본격화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 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부설 연구기관이던 국가핵융합연구소와 재료연구소가 올 11월 독립 연구원으로 승격을 앞두고 준비 작업에 본격 돌입했다. 

 

23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연구기관에 따르면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에서 연구원 승격이 결정된 한국재료연구원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설 국가핵융합연소에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으로 승격하는 두 기관의 초대 원장 공모가 시작됐다. 

 

두 기관은 지난 4월 29일 20대 국회 막바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극적으로 통과되며 독립적인 연구원으로 승격될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통과 법안에 명시된 기관명에 따라 재료연구소는 한국재료연구원으로, 국가핵융합연구소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으로 승격된다. 

 

과학기술 분야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상위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지난 18일 한국재료연구원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초대 원장 공모를 정식으로 공고했다. 

경남 창원 소재 재료연구소 전경. 재료연구소 제공.
경남 창원 소재 재료연구소 전경. 재료연구소 제공.

유석재 현 국가핵융합연구소장과 이정환 현 재료연구소장의 임기는 각각 내년 2월까지지만 독립법인 승격 법안 통과로 임기를 마치지 못하게 됐다. 그러나 현직 수장으로서 새롭게 출범하는 초대 연구원장 공모에 지원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또 각 기관에 대한 연구원 설립 위원회를 발족하고 독립 법인으로 승격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한국재료연구원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설립 위원회는 정관 수립 및 독립법인 승격에 필요한 행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신임 원장이 선임되면 오는 11월 20일 한국재료연구원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정식 출범과 함께 취임할 예정이다. 독립 법인 승격을 담은 법안은 지난 5월 19일 공포됐으며 법안 공포 6개월 뒤에 정식 출범하도록 명시했기 때문이다. 

 

국가핵융합연구소 관계자는 “현재 법인 등기 신청, 재산 분할, 특허 변경 등 다양한 행정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각 행정부서별로 동분서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료연구소는 독립 법인 출범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별도로 꾸려 대응중이다. 재료연구소 관계자는 “일본의 소재·부품·장비 공세에 소재와 재료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독립 법인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행정직과 연구자들이 새롭게 출범하는 연구원에 걸맞는 위상과 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