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서울시 "홍릉 강소특구에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육성"

통합검색

서울시 "홍릉 강소특구에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육성"

2020.07.28 09:53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는 홍릉 일대가 정부의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이곳을 세계적인 바이오·의료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27일 밝혔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거점을 육성하는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 세제혜택, 규제특례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한다.

 

이날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서울 홍릉 강소연구개발특구(1.36㎢) 등 6개 지역이 새로 지정됐다.

 

서울시는 홍릉 특구 육성을 위해 KIST, 경희대, 고려대 등 연구개발(R&D) 역량을 보유한 3개 기관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지정했으며, 향후 첨단기술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해 계속 협력하기로 했다.

 

또 기업 유치를 위한 배후공간으로 서울바이오허브, BT-IT 융합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홍릉바이오헬스센터, 홍릉R&D지원센터 등 5개 시설을 지정해 분야별 기술사업화 특화를 지원한다.

 

특히 바이오·의료 분야의 미래 산업 수요와 KIST 등이 보유한 R&D 역량, 홍릉의 지역 경쟁력 등을 고려해 디지털 헬스케어를 특화 분야로 선정하고 스마트 진단 의료기기,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홍릉 일대는 1966년부터 조성된 국내 최초 연구단지로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나, 2000년대 이후 공공기관이 이전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혁신 모델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홍릉 일대의 클러스터를 우리나라 전체 바이오·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혁신 플랫폼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