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올해를 빛낸 40인의 과학교사들

통합검색

올해를 빛낸 40인의 과학교사들

2020.12.03 16:08
2020년 올해의 과학교사상, 과학교육 분야 34명 및 과학문화 분야 6명 선정
권정아 서울월촌초 교사는 놀이중심의 과학도서를 집필해 2020년 올해의 과학교사상 과학문화 부분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권정아 서울월촌초 교사는 놀이중심의 과학도서를 집필해 2020년 올해의 과학교사상 과학문화 부분 수상자로 선정됐다. 사진은 권정아 교사. 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올 한 해 과학교육과 과학 문화 확산에 공헌한 40명의 과학교사가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전국 과학교사 중 40명을 2020년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의 과학교사상은 과학교육 활성화와 과학문화 확산에 공헌한 과학교사의 사기를 진작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만들어졌다. 현재까지 상을 받은 교사는 총 731명으로, 매년 40명 내외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자들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700만원을 수여한다.

 

수상자 조건은 중, 고등학교에서 6년 이상 재직한 교사로 과학교육 발전 및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 최근 5년 동안의 업적을 토대로 평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지난 8월 시상계획을 공고하고 9~10월 분과심사와 공적 공개 검증을 실시했다. 수상자 선정의 마지막 단계인 종합심사는 11월 거쳐 이공계 인재 양성 및 과학문화 확산에 공헌한 과학교사 40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중 교육 분야 수상자는 34명이고 문화 분야 수상자는 6명이다.

 

과학교육 분야에는 초등학교 15명, 중학교 6명, 고등학교 13명 등 34명의 교사가 과학교육 내실화와 과학교육 학생지도에 대한 공로로 선정됐다. 과학문화 분야에서는 초등학교 3명, 중학교 1명, 고등학교 2명 등 6명의 교사가 저술과 교외 활동을 통해 과학문화 창작에 기여한 공로로 선정됐다. 

 

과학교육 부문 수상자인 강헌태 중동초 교사는 과학 수업 개선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e-학습터 초등과학’을 개발했고, 2020년 과학실험 안전 원격교육콘텐츠 개발에 참여한 점 등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과학수업 개선 노력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 교사는 “앞으로 원격학습 기반의 학생 중심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코로나 이후 시대에서도 학생들이 과학 수업을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과학문화 부문 수상자인 권정아 서울월촌초 교사는 학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의 과학도서 ‘놀면서 똑똑해지는 두뇌발달 놀이백과’, ‘코딩&과학 동시에 잡는 CSI 코딩 수사대’를 집필해 주목 받았다. 권 교사는 “앞으로도 많은 학생이 꼬마과학자가 되어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생활 속에서 과학을 탐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를 위해 시상식은 개최하지 않는다. 대신 올해의 과학교사상 수상자들의 활동 사례집을 제작, 배포해 수상자들의 다양한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계획이다.

 

수상자 40인.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수상자 40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수상자 40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