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백신 진짜 알부자는 인도·EU…확정량은 미·영 보다 많아

통합검색

백신 진짜 알부자는 인도·EU…확정량은 미·영 보다 많아

2020.12.07 15:40
한국 아스트라제네카 외에도 화이자·모더나와 계약…내용은 '알려지지 않아'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임상 3상 시험에서 94.1%의 효과를 보였다. 지난달 30일 미국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다.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임상 3상 시험에서 94.1%의 효과를 보였다. 지난달 30일 미국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다.

세계 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하고 있는 가운데 백신 공급량이 예상보다 적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경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안으로 수억회분 분량을 공급하겠다고 장담했지만 이달 5일(현지시간) 공급 백신량이 3500만~4000만 도즈(1회 접종분)에 머물 것이란 정부 관계자의 발표가 나왔다. 이는 기존 계획된 양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트럼프 행정부와 백신 제조사들은 제조 공정상의 문제와 원재료 공급의 병목현상 등을 백신 공급 차질의 원인으로 들고 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90%가 넘는 감염 예방효과를 가진 백신을 개발했다고 밝혔지만 백신 원료물질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에이미 로즈 화이자 대변인은 “원재료를 한꺼번에 대량으로 모으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고 매우 복잡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제약사 모더나도 코로나19 백신생산에 역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미국 듀크대 글로벌 보건 혁신센터의 국가별 코로나19 백신 구매 현황 집계에 따르면 전 세계 백신 계약량은 73억 도즈다. 제조사와 국가 간 계약이 완료돼 공식적으로 확인된 양만 이 정도로 현재 26억 5000만 도즈를 두고 협상 중에 있다.


같은 통계에서 현재까지 가장 많은 백신을 확보한 나라는 인도로 나타났다. 16억 도즈를 공식적으로 확보했다. 미국 노바백스에서 10억 도즈,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에서 5억 도즈, 러시아 가말레야연구소에서 1억 도즈를 공급받기로 했다. 다음으로 유럽연합(EU)은 15억8500만 도즈를 확보했다. 독일 바이오제약기업 큐어백과 미국 제약사 존슨앤존슨, 모더나, 화이자, 사노피-GSK, 노바백스, 아스트라제네카가 주 공급업체다. 


미국은 약 10억 도즈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된다. EU와 마찬가지로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사노피-GSK,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이 주 공급업체다. 큐어벡만 빠졌다. 이외에 캐나다가 3억5800만 도즈, 영국이 3억 5300만도즈, 인도네시아가 3억 5300만 도즈, 일본이 2만9000만도즈 등을 확보했다. 


한국은 화이자와 모더나 두 곳과 공급 계약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나타난다. 다만 모로코와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과 함께 확보된 백신량이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정부가 현재 구매 계약을 맺었다고 밝힌 백신은 국내에서 위탁 생산 예정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다. 듀크대 글로벌 보건 혁신센터가 공개한 백신 공급량 관련 데이터는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한다. 2주마다 업데이트 된다. 


공급량과 별개로 각국서 코로나19 백신 승인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바레인도 5일(현지시간) 이 백신을 승인했다. 러시아는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을 지난 8월 사용 승인하고 이달 5일(현지시간)부터 접종을 시작했다.


이번 주 안으로 백신 사용이 승인될 국가도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알렉스 아자르 미국 복지부 장관은 6일(현지시간) ABC뉴스에 출연해 10일로 예정된 화이자의 백신에 대한 청문회를 언급하며 “며칠 내에 FDA 승인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10일 화이제 이어 17일 모더나 백신 사용허가 여부도 심사한다. 영국도 7일(현지시간) 추가로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긴급사용도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