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이 또옴’ 정기구독 서비스 시작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이 또옴’ 정기구독 서비스 시작 外

2021.02.19 07:22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 국립과천과학관이 3월부터 7~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온라인 유료 교육 콘텐츠 정기구독 서비스인 ‘과학이 또옴’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과학이 또옴은 누리과정 및 초등 1~2학년군 교육과정, 과학관 고유 콘텐츠, 시기별 주요 이슈 등을 반영해 매월 새로운 콘텐츠로 구성되며, 동영상, 보드게임, 활동지, 만들기 체험 등 놀이와 학습을 융합해 자체 개발했다. 3월에는 환경을 주제로 멸종위기종 동물카드 및 보드게임, 환경 실천 다짐 활동, 기후위기 주제 학습지, 생태 동화책, 클레이 곤충 만들기 등이 제공된다. 4~12월에는 식물, 공룡, 안전, 전통문화, 과학수사, 우주 등으로 구성된다. 매달 100명 규모의 회원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구독료는 한 달에 1만 원이다. 구독 회원에게는 교육 콘텐츠 패키지가 발송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학습 관리도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center.go.kr)을 참고하면 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9일 오후 2시 ‘2021년도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개발지원’ 사업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해  ‘비대면 인공지능 치매 선별 모바일 의료서비스 플랫폼’ 등 10개를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했다. 과기정통부는 1단계로 10개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모델 가능성을 검증한 뒤, 2단계로 이 중 5개를 선정해 실제 기술을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설명회에서는 이와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설명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공식 유튜브 채널인 ‘정통방통’ 또는 네이버TV(tv.tv.naver.com/iitp)로 볼 수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최기영 장관 주재로 제13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략위에서는 전국 원스톱 사이버위협 침해대응 체계 구축, 디지털보안 전문인력 3000명 양성 등의 내용이 담긴 ‘K-사이버방역 추진 전략’을 심의안건으로 의결했다. 이밖에 ‘디지털 뉴딜 대표사업 성과 로드맵’을 통한 국민 체감 성과 창출과 신산업 전파자원 확보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전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2021 전파진흥시행계획’은 보고안건으로 접수했다. ‘2021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실행계획’과 ‘2020 국가정보화 추진실적 점검’ 안건은 서면으로 대체했다. 최 장관은 “이번 전략위에는 비대면 서비스 확산으로 중요성이 높아진 사이버 보안 전략 등을 마련했다”며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 디지털 뉴딜의 성과가 꽃 피울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8일 오후 2시 2022년도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했다.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은 매년 수립하는 것으로 이듬해 정부 연구개발 예산의 전략적 투자방향을 제시하고 예산을 배분·조정하는 지침으로 활용된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공공·우주, 에너지·환경, ICT·융합, 기계·소재, 생명·의료, 기초·기반 등 6개 기술 분야별 세부 투자방향이 발표됐고, 이에 대한 심층 토론이 이뤄졌다. 과기정통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과 관계부처 협의 결과 등을 검토해 보완한 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다음달 15일까지 2022년도 투자방향을 관계 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