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차세대중형위성 1호, 22일 오후 발사 재시도

통합검색

차세대중형위성 1호, 22일 오후 발사 재시도

2021.03.21 10:23
차세대중형위성 1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시간으로 20일 오후 발사될 예정이엇던 500kg급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22일 오후 3시 7분(한국시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발사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발사를 맡은 러시아 JSC글라브코스모스사가 전날 이상이 발견된 발사체 소유즈 2.1a 발사체 상단(프레갓) 제어 시스템을 점검, 해결방안에 대한 재현 시험을 21일 진행한 뒤 22일 발사를 재시도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20일 차세대중형위성 발사 연기에 대한 설명자료에서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발사 용역업체인 JSC 글라브코스모사 측이 발사를 앞두고 소유즈 2.1a 발사체 시스템에 대한 최종 점검을 수행하던 중에 발사체의 상단(프레갓)의 제어시스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발사 일정을 연기했다"며 "차세대중형위성1호는 모든 기능이 정상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어시스템 점검에서 상단(프레갓)을 제어하는 전기지상지원장비의 급격한 전력상승 문제가 감지돼 발사 자동시퀀스가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지지상지원장비는 발사체 상단과 연결돼 발사 전까지 상태 모니터링, 제어 등을 수행하는 지상 지원 장비다. 

 

러시아연방우주국은 소유즈 발사체 관련 업체들과 함께 분석한 전기지상지원장비 전력상승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재현 시험을 21일 수행하고 22일 15시 7분(한국시간) 발사를 재시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500kg 위성으로 내부에 해상도 흑백 0.5m, 컬러 2.0m급 광학카메라가 탑재돼 있다.  발사 후 고도 497.8㎞의 태양동기궤도에서 활동하며 정밀지상관측 영상, 광역 농림상황 관측 영상, 수자원 관측 레이다영상 등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