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美연구팀 "코로나 백신 임산부에 효과 있다…태아에 항체 전달"

통합검색

美연구팀 "코로나 백신 임산부에 효과 있다…태아에 항체 전달"

2021.03.29 22:00
국제학술지 미국산부인과저널…임산부 대상 최대 규모 조사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대규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미국에서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앤테크가 개발한 백신과 미국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이 임산부에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임상시험 대상에서 빠져 유효성 여부가 밝혀지지 않았던 임산부에 대한 우려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임산부 본인 뿐 아니라 뱃속 태아에게 항체가 전달되는 효과도 증명됐다.


29일(현지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안드레아 에드로우 미국 하버드대 의대 산부인과 교수와 갈릿 알터 미국 라곤연구소 연구원팀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임산부 84명와 수유 중인 여성 31명에 대한 분석결과를 국제학술지 ‘미국산부인과저널’에 26일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의 면역 반응을 조사한 연구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은 임산부 84명과 수유 중인 여성 3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이들의 혈액과 모유샘플을 백신 1차와 2차 접종 후와 접종 완료 6~7주 후, 분만 시점 등 여러 차례에 걸쳐 수집했다.  일반 여성과 비교해 항체 수치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백신을 맞은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 16명도 분석에 포함됐다.


분석에 따르면 백신을 접종한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들에게서 일반인과 유사한 수준의 면역 반응이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에 의해 유도된 항체 수치가 임신한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 일반 여성에서 모두 균일한 면역반응이 일어났다. 발열과 오한 등 가벼운 부작용 외에 큰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았다.

 

백신으로 만들어진 항체가 태아에게도 전달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태반과 탯줄에 있는 혈액인 ‘제대혈’과 모유 샘플에서 백신을 맞은 후 만들어진 항체가 발견됐다. 연구팀은 “이는 항체가 산모에서 태아로 전달됐음을 뜻한다”며 “항체 수치는 제대혈보다 산모의 혈액에서 더 높았지만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 등 한국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긴급사용승인을 얻었거나 승인 절차를 밟고 있는 백신은 대부분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이유는 안전성이다. 유전적으로 취약한 어린이를 포함해 임산부에 백신이 골치 아픈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물학 연구에서 임산부와 어린이를 배제하는 오랜 전통에 따라 백신 임상시험에서도 임산부가 제외됐다. 


이에 따라 실제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이들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 논란이 일었다. 다만 여러 국가들에서 실제 접종이 진행되며 관련 데이터들이 쌓이며 이 같은 논란들이 불식되는 모양새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산부인과 교수팀은 지난해 12월 코로나19에 감염된 산모 64명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미국의사협회지(JAMA) 네트워크 오픈'에 소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린 임산부가 태아를 바이러스에 감염시키지는 않지만 항체를 전달한다. 이를 근거로 연구팀은 백신 접종이 태아에게 큰 위험을 가지고 오지 않아 임산부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산부 접종을 놓고 각국은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전문가들은 백신이 신체 내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고려할 때, 임산부에게 특정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한다”며 임산부에게 백신 접종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수유 중인 사람도 백신 접종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반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임산부에 대해 직장 생활로 코로나19에 노출될 위험이 높거나 만성질환자가 아니면 백신을 접종받지 말 것을 권장했다. 국내 방역당국도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결과가 충분치 않다며 접종대상에서 제외한 상황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