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EMA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혈전발생, 연령·성별·병력과 관계 없어"

통합검색

EMA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혈전발생, 연령·성별·병력과 관계 없어"

2021.04.01 15:3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안전성 입장 재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광명시보건소 접종실에서 첫 접종자인 강경희(52) 씨가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달 26일 오전 광명시보건소 접종실에서 첫 접종자인 강경희(52) 씨가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유럽의약품청(EMA)이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드물게 나타나는 혈전 발생 사례가 연령, 성별, 과거 혈액 응고 장애 이력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보다 이득이 크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EMA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홈페이지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EMA 산하 약물안전성관리위원회(PRAC)는 지난달 29일 혈액학자, 신경학자, 역학자 등의 외부 전문가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혈전 사례에 대해 검토한 내용을 토대로 이같이 결론지었다. 

 

EMA는 성명에서 "연령, 성별 또는 과거 혈액 응고 장애 이력이 혈전 발생에 대해 특별 위험 요인이라는 점을 확인하지 못했다"며 "혈전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인과연계는 입증되지 않았지만 추가 연구가 계속되는 동안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PRAC는 지난달 18일 영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약 2000만 명의 접종자 중 혈전이 발생한 사례와 접종자 수를 비교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생성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점이 부작용 위험보다 여전히 크다는 입장도 밝혔다.

 

EMA는 성명에서 "지난달 18일 전달했듯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과 입원률에 대한 이점이 부작용의 위험을 능가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에머 쿡 EMA 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과학적 지식에 따르면 어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을 제한 조치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없다"며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 사례에 관한 조사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EMA가 성명을 내기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독일은 60세가 넘지 않는 국민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금지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자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고령자 접종을 금지했다가 이번에는 혈전 발생을 이유로 젊은 층의 접종을 제한했다.

 

독일 보건 당국에 따르면 현재 독일에서는 약 270만 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았고 이 중 31명에게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했다. 인구 11만 명당 1명 꼴이다. 하지만 독일 보건 당국은 이 부작용의 종류와 심각도는 밝히지 않았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드물지만 매우 심각한 혈전 발생 사례가 발생했고 이것은 무시할 수 없는 발견"이라며 "60세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중단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과 더불어 캐나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55세가 넘는 고령자에게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도록 했다. 최근 유럽의 젊은 여성들에게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 후 혈전 발생 사례가 나타나자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

 

반면 EMA가 지난달 1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계속 접종하라고 권고하자 앞서 접종을 금지했던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은 접종을 재개한 상태다. 국내 방역 당국은 지난달 22일 현재까지 자료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 생성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계속하라고 권고했다.

 

EMA는 이달 6~9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대한 새로운 권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