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2021년도 과학기술유공자’ 후보 접수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2021년도 과학기술유공자’ 후보 접수 外

2021.04.22 07:03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 캡처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 캡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30일까지 ‘2021년도 과학기술유공자’ 후보를 접수한다. 과기정통부는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인을 예우하기 위해 2015년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17년부터 총 69명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선정했다. 과학기술인 본인(유족)이나 과학기술 관련 단체의 장이 홈페이지(www.koreascientists.kr)에서 후보자를 신청하거나 추천할 수 있고, 지정대상은 신기술 개발 또는 기술 개량으로 경제·사회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사람이거나 세계적인 수준의 과학기술상 수상자 등 학문적 업적이 현저한 사람 등이다. 후보자는 사전검토와 전문심사, 최종심사 등 3단계 심사와 공개검증·지정 제한사항 조회 등을 거쳐 연말에 과학기술유공자로 최종 지정된다. 

 

■ 국립중앙과학관은 국립세종수목원과 산림생물자원의 수집·발굴, 연구·분석, 정보화 및 국제기구와의 정보공유 체계 마련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립중앙과학관은 2000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승인·설립된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의 한국사무국으로 국내 유관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를 통해 생물다양성정보를 수집·발굴하고 GBIF에 등록·연계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가자연사연구종합정보시스템(NARIS)과 국립세종수목원이 보유한 산림생물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GBIF 포털에 연계해 전 세계에 서비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21~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1년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정보통신 분야 연구개발 성과를 홍보하고 중소·벤처기업에 기술교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월드 IT 쇼’ 행사와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기술전시회에는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ICT 융합서비스 등 3개 분야에 80여 개 기관과 기업의 우수 기술과 제품이 전시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벤처협회 등의 기술이전 설명회, 사업화 상담회, 투자 설명회 등도 진행된다. 

 

■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2021년도 과학기술 분야 출연연이 함께하는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책자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책자에는 기술지도·자문, 맞춤형 애로기술 개발, 출연연 인프라 활용 시험·분석·인증 평가 등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중소·중견기업 지원 프로그램 120여 개와 패밀리기업 가이드라인, 중소기업 관련 부처·유관기관의 지원 프로그램 등이 담겼다. 책자는 NST 홈페이지(www.nst.re.kr/nst/pr/01_04jsp)에서 전자문서로 내려받을 수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