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국립과천과학관 '전파로 본 우주' 시범운영 外

2021.04.29 07:05
국립과천과학관이 ‘전파로 보는 우주’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립과천과학관은 5~6월 중성수소 전파관측 프로그램 ‘전파로 본 우주’를 시범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중성수소는 양성자 하나와 전자 하나로 이뤄진 수소원자로 21cm 파장의 전파가 발생한다. 이 전파를 관측해 중성수소의 속도를 측정하고, 우리은하의 질량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전파천문학과 전파망원경 간략 소개, 전파망원경의 구동 시연, 중성수소에서 전파가 나오는 원리 설명, 우리은하 나선팔의 중성수소 관측 및 분석자료 설명 등으로 구성되며 5월부터 매일 3회 운영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27일 나우사회혁신네트워크와 비대면으로 ‘제5회 리빙랩과젠더포럼’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포럼은 ‘돌봄의 대상이자 주체로서 환자를 젠더 관점에서 보다’를 주제로 최정미 국립암센터 팀장, 사회적기업 ‘윤슬케어’의 정승훈 대표, 김미영 한국1형 당뇨병환우회 대표가 발표에 나섰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오는 30일까지 전자정보 공동구매 컨소시엄 오픈지식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전자정보 공동구매 컨소시엄은 국내 연구기관들이 전자정보를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세미나는 지난 20일과 23일 1회씩 진행됐고, 오는 30일에는 2회가 진행된다.

■포스텍은 28일 노준석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교수팀이 개발한 메타물질 설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MAXIM’을 온라인으로 무료배포했다고 밝혔다. 메타물질은 빛을 자유자재로 조절해 모습을 숨기거나 정보를 암호화하고 입체 동영상을 광속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