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특별 생중계' 26일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특별 생중계' 26일 개최 外

2021.05.21 08:15
2018년 발생한 개기월식.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2018년 발생한 개기월식. 국립과천과학관 제공

■ 국립과천과학관은 3년만에 다시 뜨는 슈퍼블러드문을 주제로 ‘개기월식 특별 생중계’를 26일 오후 7시 30분부터 90분간 한다. 이번 개기월식은 2015년 4월 4일 이후 가장 짧은 18분간 일어나며 한국 전역에서 볼 수 있다. 2018년 1월 31일 이후 처음으로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곳에서 뜨는 보름달인 슈퍼문과 함께 일어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보면 된다.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창립 33주년을 맞아 20일 창립기념식 및 ‘KBSI 명예의 전당’ 제막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는 올해 과학정보통신의 날 유공으로 웅비장을 받은 윤혜온 책임연구원과 장관표창을 받은 박창균 선임연구원, 최지선 책임행정원, 지난해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김건화, 봉연식 책임연구원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명예의 전당은 KBSI인 수상자 10명과 우수연구원 2명, 분석과학 마이스터 2명 공적 전시를 위해 대전 유성구 본관에 마련됐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창업사 아이피트가 중소벤처기업부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을 통해 27억 원 규모 사업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아이피트는 원자력연이 개발한 ‘보온재 비해체식 배관손상 평가기술’ 사업화를 위해 2018년 설립됐다. 펄스와 전류를 이용해 배관을 둘러싼 보온재를 해체하지 않고서도 10cm 두께 배관을 속까지 검사하는 기술이다.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20일 세계측정의 날을 맞아 온라인 기념행사를 열었다. 세계측정의 날은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했다. 표준연은 이날을 맞아 새로운 비전과 발전 방향을 담은 ‘미래비전 2035’를 발간했다. ‘세상의 기준을 만드는 표준연’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3대 발전방향과 8개 발전전략, 중점 추진분야 24개를 설정했다.

 

■ 한국화학연구원은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분야 기술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제1회 탄소중립 화학기술 포럼’을 오후 2시 대전 유성구 화학연 강당에서 열었다. 이날 화학연은 부흥산업사,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이산화탄소 활용 연구 및 사업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한국재료연구원은 한승전 금속재료연구본부 특수합금연구실 책임연구원이 2020년 정부출연연구기관 우수 연구성과에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한 책임연구원은 ‘석출형 구리·니켈·규소와 알루미늄·아연계 합금의 상반 특성을 동시에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합금 성분 변화만으로 강도와 그 상반특성인 연성과 인성, 전도도 등을 높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0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