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원은 지금]원자력연-KAIST 방사성 물질 흡착제 개발 外

2021.05.27 00:00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양희만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원과 최민기 KAIST 교수팀은 27일 우라늄 핵분열 과정에서 생성되는 방사성 세슘과 스트론튬을 골라 제거하는 '황-제올라이트 복합' 흡착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개발된 흡착제는 세슘과 스트론튬 제거에 쓰이는 기존 흡착제 ‘차바자이트 대비 각각 3.2배, 7.1배 흡착량이 증가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케미스트리 오브 머터리얼스'(Chemistry of Materials)’에 공개됐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28일 고려대와 ‘제1회 KU-GIST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황석원 고려대 교수가 ‘소프트, 생분해성 바이오전자시스템’를 주제로, 이재영 GIST 교수가 ‘그래핀을 함유하는 기능성 수화겔과 조직공학적 응용’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봉중 GIST 교수와 최창혁 교수, 김용주 고려대 교수 등의 발표도 진행된다.

■최원영∙권태혁 울산과학기술원(UNIST) 화학과 교수팀은 27일 다공성 소재 구멍 하나하나를 조절 가능한 합성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개발된 다공성 소재는 금속과 유기물이 결합해 만든 기공 구조다. 다양한 화학작용기를 끼워 넣어 기공 특성을 바꿀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매터’에 26일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