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암표거래 막는다…LGU+, 공연 예매 서비스에 양자내성암호 적용

통합검색

암표거래 막는다…LGU+, 공연 예매 서비스에 양자내성암호 적용

2021.06.06 11:18

 


양자내성암호 티켓예매 개념도
 
[LG유플러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유플러스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공연·엔터테인먼트 예매 서비스에 양자보안을 확대 적용한다고 6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코위버, 서울대 크립토랩, ICTK, 드림시큐리티 등 파트너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하이브(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예매시스템 시범사업을 한다.

 

양자내성암호를 활용한 암호키교환 방식은 전송 거리에 제약이 없고, 향후 해저케이블 구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컨소시엄은 양자난수기반 물리복제방지칩(PUF)을 유심(USIM)과 IC카드에 탑재해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공연 티켓 예매·구매자 인증을 강화한다.

 

PUF-USIM은 복제가 불가능한 물리적 고유키를 이용해 인증서를 내장하는 PUF 칩이 USIM 안에 들어간 것이다.

 

예를 들어 BTS 팬이 PUF-USIM이 장착된 스마트폰에서 BTS 공연 예매를 하면, 예매정보가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전용회선을 거쳐 LG유플러스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통해 구매정보 서버로 전달된다. 티켓을 발권할 때는 양자 보안이 적용된 PUF-USIM 인증기술을 통해 티켓 구매자임을 인증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통해 티켓 구매 인증정보를 투명하게 처리해 공연 티켓의 암표 거래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이 기술의 상용화 계획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강화된 양자보안기술을 공공·민간분야 디지털뉴딜사업에 적용해 LG유플러스가 축적해온 기술력을 검증하고, 다양한 산업군에서 양자 보안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