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KIRD 우주 산업체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KIRD 우주 산업체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外

2021.06.18 06:00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제공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제공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17일 우주 산업체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교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우주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이다. 이달 24일 KT샛과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원하는 산업체 종사자 누구나 KIRD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7일 2021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대표단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수학, 물리, 화학, 정보, 생물, 천문, 지구과학, 중등과학 등 8개 국제올림피아드와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에 참가하는 중·고교생 54명으로 구성됐다. 대표단은 이달 19일 개최되는 국제정보올림피아드과 12월 개최 예정인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9개 대회에 참가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7일 한국, 미국 등 6개국이 참여하는 아시아·태평양·오세아니아 지역 글로벌 연구망 협의체 구성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100기가급 국제 연구망의 상호연동을 목표로 구성됐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18일 오전 7시 30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1회 과학기술 정책대화’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과학기술계의 원로를 초청해 국내·외 현안에 대한 기조강연 형식의 발제를 듣고 참석 기관장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가 발표에 나선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비롯해 국회 과방위의 이원욱·홍익표·양정숙 의원, 과총·한림원·국가과학기술연구회·연구재단 등 17개 과학기술단체장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연세대는 17일 KAIST와 ‘개방공유 캠퍼스 구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교육 분야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공동 교과목과 팀티칭 방식의 공동강의를 개발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 교수학습법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를 공동개발한다. 교원·학생의 인적 교류 및 학점 교류도 확대한다. 연구 분야에서는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며, 공동논문 및 공동특허 등 우수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인프라 분야에서는 공동연구장비 활용 기회를 각 대학 구성원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호 제공하고, 양교 도서관을 상호 개방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