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북미에 뜨거운 공기 가두는 거대한 뚜껑이 덮였다…'열돔현상'에 연일 폭염·최고기온

통합검색

북미에 뜨거운 공기 가두는 거대한 뚜껑이 덮였다…'열돔현상'에 연일 폭염·최고기온

2021.06.29 16:26
시베리아도 30도 넘나드는 무더위
EPA/연합뉴스 제공
EPA/연합뉴스 제공

미국 서부가 6월 한달간 낮 최고기온 40~50도에 이르는 이례적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29일 기상정보 사이트 윈디닷컴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휴양지 팜스프링스의 17일 최고 기온이 50.6도, 데스밸리는 53.3도를 기록했다. 해당 지역은 역대 6월 최고 기온을 갈아치웠다. 이날 11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버논은 40도를 기록하는 등 미국 북서부와 국경을 접한 캐나다 지역은 전례없는 폭염을 겪었다. 기상 전문가들은 이런 폭염의 원인으로 대형 ‘열돔’ 현상을 지목한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열돔 현상은 뜨거운 공기가 돔이나 뚜껑의 형태로 지면을 감싸는 현상을 뜻한다. 이 현상이 생기면 예년보다 5~10도 이상 기온이 올라간다. 이 현상은 지상 5~7km 높이의 대기권 중상층에 발달한 강한 고기압이 열대 중동 태평양 지역에서의 해수면온도가 평년보다 높거나 낮은 상태가 지속되는 현상인 ‘라니냐’의 영향을 받아 정체하거나 아주 서서히 움직일 때 발생한다. 

 

NOAA 제공
NOAA 제공

열돔 현상은 주로 여름철 미국과 아시아 같은 중위도 국가에서 발생한다. NOAA 연구팀은 주요 원인으로 서태평양과 동태평양 바다 간의 온도 차이를 꼽는다. 열돔 현상이 발생하기 전 겨울동안 서태평양과 동태평양 바다 간 온도 차이가 클수록 그 해 여름동안 열돔 현상이 심해진다는 분석이다.

 

예를 들어 수영장 한 쪽에 히터를 틀어두면 히터 주변의 온도는 빠르게 상승한다. 반면 나머지 공간은 온도가 올라가는 데 시간이 더 걸린다. 열대 태평양도 이런 현상을 겪고 있다. 서태평양에 히터를 틀어놓은 듯 서태평양의 온도가 지난 수 십년동안 동태평양보다 더 높게 상승했다. 이런 온도 차이는 겨울동안 동태평양과 서태평양 간 기압 차를 만들어 내고 이는 곧 태평양 전체에 바람이 불도록 한다. 

 

뜨거운 공기가 위로 가고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깔리는 대류현상으로 서태평양의 바다에 닿아 뜨거워진 공기가 위로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온도 변화가 크지 않은 동태평양 지역은 대류현상이 줄게 된다. 이렇게 겨울철 서태평양에서 만들어진 뜨거운 공기가 동태평양과 서태평양간 기압차로 동쪽으로 이동을 하다가 풍속이 강한 북반구의 제트기류를 맞닥뜨리고 지면으로 내려앉게 된다. 이런 원리로 열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다만 이런 해석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는 수준이다. 북미에서 발생한 열돔 현상이 한국이 자리한 동아시아 지역까지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도 여전히 비밀에 쌓여 있다. 박정민 기상청 통보관은 “열돔 현상이 일어나는 구체적 원인 자체는 굉장히 규명하기 어렵다”며 “어떤 기압계에서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하는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 평균온도 상승과 맞물려 이런 현상이 최근 더 극심해지고 있다. 데이비드 필립스 캐나다 환경부 선임기후학자는 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에 “폭염의 이른 시기와 강도, 지속성을 볼 때 기후변화를 부르는 지구온난화에 책임을 돌릴 수 있다”며 “폭염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이제는 탄소배출과 같은 인간과 관련된 요인이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말했다.

 

최근 러시아 시베리아 최북동부 지역 빌리비노의 기온은 30도 안팎을 넘나들며 전례 없는 폭염을 겪고 있다. 29일 러시아 동부 사하공화국 야쿠츠크의 낮 온도는 33도까지 올라갔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의 이상고온 현상 역시 기후변화와 연관이 깊다고 보고 있다. 시베리아 지역과 같은 북극권은 지난 100년간 평균 기온이 2~3도 상승했다. 최근 10년만 봐도 0.75도 올랐다. 

윈디닷컴

윈디닷컴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