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천둥·번개·돌풍 동반 소나기 내렸던 15~16일 구름모습은

통합검색

천둥·번개·돌풍 동반 소나기 내렸던 15~16일 구름모습은

2021.07.18 13:46
15일 대류운 관측영상. 기상청 제공

지난 15일 동해안을 포함한 동부 지방, 16일에는 남부와 서부 지방을 중심으로 천둥과 번개, 돌풍을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렸다.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와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돌풍, 일부 지역에서는 우박까지 발생했다.


기상청은 지난 15~16일 정지궤도위성 천리안 2A호로 촬영한 대류운 관측영상을 18일 공개했다.


천리안 2A호는 2018년 12월 발사돼 2019년 7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고해상도 컬러 기상 영상과 52종의 기상 데이터를 제공해 구름과 산불, 화산재 등 다양한 기상, 지질 현상을 하나의 영상에서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지상에서 0.5km 떨어진 두 지점을 구분해 볼 수 있는 정밀도를 지니고 있다. 한반도 및 주변 지역만 24시간 관측하는 정지궤도 위성으로, 2분 마다 한 번씩 촬영이 가능해 태풍의 이동 등을 실시간 관찰할 수 있다.


대류운은 하층 대기가 뜨거워지면서 불안정해진 대기에서 발생하는 상승기류로 만들어지는 구름이다. 수직으로 발달된 구름을 뜻하는 적운 형태를 지녔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한 덩어리 모양을 보인다. 고도가 높은 곳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위성 영상으로 촬영할 때 밝게 보인다. 


시간에 따른 변화가 매우 급격하고, 매 시간 위성영상에서 형태가 크게 달라진다. 기상청이 공개한 영상에도 수시간만에 대류운이 퍼져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저기압과 전선대 부근, 온난다습한 바람이 불어오는 곳, 한기가 불기 시작할 때의 해상에 발생한다. 소나기성 강우를 동반하기도 한다. 

 

16일 대류운 관측영상. 기상청 제공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