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KF94마스크 쓰고 운동해도 저산소증 등 건강이상 없어"

통합검색

"KF94마스크 쓰고 운동해도 저산소증 등 건강이상 없어"

2021.08.05 15:55
한양대 박창희 교수 논문…"코로나 시대라도 운동 중단할 필요 없어"

한양대 박창희 교수 논문…"코로나 시대라도 운동 중단할 필요 없어"

 

KF94 마스크를 쓰고 자전거 타기 등 중강도 정도의 운동을 해도 저산소증을 유발할 정도의 신체적 영향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강공원에서도 마스크 꼭!'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지난달 11일 오후 서울 광진구 뚝섬한강공원에서 시민들이 휴일을 즐기고 있다. 2021.7.11

 

5일 한양대 미래인재교육원 체육학과 박창희 교수의 박사학위 논문 'KF94 마스크 착용에 따른 유산소운동 시 호흡순환기능, 혈압 및 혈액유변적 반응'에 따르면 성인 남성이 마스크를 쓰고 실내자전거를 탔을 때, 심폐기능 혈압 및 혈액유변적 반응 등에서 마스크를 벗고 탔을 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장시간 유산소운동을 할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군이 비착용군에 비해 혈중 산소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혈액 내의 산소분압 변화는 나타나지 않아 적혈구가 모세혈관까지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스크를 쓰고 운동해도 이처럼 저산소증을 유발하지 않아 백혈구의 증가도 비착용군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 교수는 20대 성인 남성 12명을 마스크 착용군과 미착용군으로 나눠 40분간 실내자전거를 타게 한 뒤 10분마다 심폐기능 혈압과 혈액유변적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의 실험을 한 달여 간 진행해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지난해 4월 중국에서 마스크를 쓰고 달리기를 하던 남학생 3명의 사망 사례를 계기로 이번 연구에 착수했다"며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성인 남성은 마스크를 쓰고 중강도 정도 운동을 해도 심폐기능 등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 시대에 운동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