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서울연구원 ‘2021 서울 빅데이터 포럼’을 개최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서울연구원 ‘2021 서울 빅데이터 포럼’을 개최 外

2021.11.22 07:07
서울연구원 제공.
서울연구원 제공.

 

■서울연구원이 오는 24~25일 서울시청에서 ‘2021 서울 빅데이터 포럼’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팬데믹 이후 도시의 도전과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세계적 빅데이터 석학으로 알려진 알렉스 샌디 펜트랜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 교수, 빈 지앙 스웨덴 예블레대 교수가 기조연설자로 참석한다. 24일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의 도전과 미래’, ‘코로나19 이후 대도시권 생활의 변화와 대응’, ‘인공지능 기반의 도시관리 패러다임 변화’ 25일에는 ‘메타버스 도시 서울, 디지털 전환 기술이 가져올 도시 변화와 대응’, ‘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의 도시 불평등과 격차’,‘ 코로나19 이후 빅데이터의 잠재력과 역할’ 순으로 세션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2021 서울 빅데이터 포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온라인 참가 희망자는 2021 서울 빅데이터 포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정보 확인과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제1회 공간정보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에 충청남도의 '잠자는 행정 데이터 리모델링을 위한 쌍방향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구축'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가 행정 분야의 공간정보 활용 촉진을 위해 올해 처음 개최한 이 경진대회에는 지난 9월부터 국가 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57건의 공간정보 활용 우수사례가 접수됐다. 최우수상은 충남도(김민정)에 돌아갔다. 충남도는 복지, 환경, 시설물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분산된 행정 데이터를 통합하고 공간정보를 융·복합함으로써 지능형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선별진료소 입지 분석, 지방보조금 표지판 분석을 통한 투명한 예산관리, 긴급구조 발생지역 분석을 통한 국가지점번호판 설치지역 선정 등을 실현했다. 우수상은 인천시 연수구(최하늘)와 한국부동산원(최진호), 장려상은 강원도 홍천군(김영훈)과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김성범·이혜진·강호영)이 각각 수상했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이 수여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이 환경위성센터에서 22~23일 국내외 위성 전문가가 참여하는 '제12차 환경위성 국제 학술회의'를 원격영상으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국제 학술회의는 환경위성 사업이 시작된 2010년부터 매년 정기 개최되며 미항공우주국, 유럽우주국, 벨기에 왕립항공우주연구원, 네덜란드 왕립 기상연구원 등 위성 분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국제 학술회의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올해 공개한 정지궤도 환경위성 관측 영상 총 14종의 정확도를 평가하고 개선방안, 환경위성 활용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내외 위성 전문가들은 지난 5일부터 공개하고 있는 환경위성 자료를 활용한 에어로졸 이동량뿐 아니라 재난 대응, 지상 미세먼지(PM10, PM2.5)로의 변환기술 개발 등 환경위성 활용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도 의견도 나눈다.

 

■대한수학회가 내달 18일 2021년 제40회 대학생 수학 경시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응시대상은 제1분야(수학 및 수학 관련 학과 대학생)와 제2분야(제1분야 이외의 학과 대학생, 통계학과 포함)로 나눠서 진행되며, 범위는 대학교 수학과 1, 2학년 교과과정인 미적분학, 고등미적분학, 정수론, 선형대수학, 미분방정식, 기하학개론이 포함된다. 이달 29일까지 대한수학회 홈페이지(http://www.kms.or.kr)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