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패스트푸드-나트륨 과다 섭취 때문? ‘세심한 주의 필요’

통합검색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패스트푸드-나트륨 과다 섭취 때문? ‘세심한 주의 필요’

2015.05.14 13:25

[동아닷컴]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패스트푸드-나트륨 과다 섭취 때문? ‘세심한 주의 필요’

아동 고혈압 환자가 급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환자가 급증한 아동 고혈압은 원인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만성신우신염 등 신장질환, 신동맥협착 혈관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같은 내분비질환 등이다.

아동기는 시기를 달리해 최소 세 번 측정한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이 같은 나이 또래 혈압의 95%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아동 고혈압은 나이와 키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키가 큰 사람은 작은 사람에 비해 정상혈압이 높다. 따라서 연령만 고려할 경우 키가 큰 아동은 정상혈압인데도 불구, 고혈압으로 오진될 위험이 있다.

특히 급증한 아동 고혈압 환자의 경우 성인고혈압 환자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조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김성권 서울대 명예교수(싱겁게먹기실천연구회 이사)는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어린이 나트륨 충분 섭취량의 약 2배 이상을 섭취하고 있는데 이는 소아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김 명예교수는 “어린이들이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한편,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동 고혈압 환자 급증. 사진=동아DB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