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미국인 과학자 ‘수면 유전자’ 새로 발견

한국계 미국인 과학자 ‘수면 유전자’ 새로 발견

2015.06.19 07:00
고경희 토머스제퍼슨大 교수 “타라니스 유전자 망가지면 수면량 줄어”
고경희 교수 제공

한국계 미국인 과학자가 수면량을 조절하는 새로운 유전자를 찾아내고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 18일자에 발표했다.

고경희 토머스제퍼슨대 뇌신경과학과 교수팀은 초파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세포 분화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타라니스(TARANIS)’라는 유전자에 변이가 일어난 경우 잠을 적게 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특정 유전자에 변이를 유발한 초파리 수천 개 군(群)을 만든 뒤 이들의 수면 특성을 관찰했다. 그 결과 타라니스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평소 13시간 정도인 초파리의 수면량이 5시간으로 급격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구진은 타라니스 유전자가 ‘Cdk1’이라는 각성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해 수면량을 늘리며 이 유전자가 망가지면 수면을 촉진하는 ‘CycA’ 단백질이 줄어들면서 수면량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고 교수는 동아일보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 “유전자 변이로 수면량이 줄어든 파리는 수명도 상대적으로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사람에게도 타라니스 유전자에 상응하는 유전자 가 존재하는 만큼 이 유전자가 인간의 수면량과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지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